목차

김병완의 초의식 독서법

특별한 내용이 있어보이지 않는 짜깁기식 자기 계발서 느낌. 이 책 자체보다는 이책에 나오는 다른 책들을 보는 것이 좋아 보인다.

1시간에 1권 퀀텀 독서법으로 내용이 이어진다.

귤 기법을 통해 의식을 집중하는 방법 요약

그뤼닝의 골프공 연습법

낮잠을 자고 나면 원기가 회복되는 것 처럼 독서를 할 때 골프공 연습을 하면 집중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 그리고 읽어 들이고 넓게 보는 능력이 향상된다.

빠른 책읽기

(책을 한줄씩 통으로 보면서 빠르게 읽으면) 이해가 안 된다는 것은 그 동안 순차적으로 이해해왔던 습관 때문이므로, 자신의 우뇌를 믿고 이미 보았기 때문에 다 이해했다는 사실을 머릿속에 각인 시킬 필요가 있다. 처음에는 의식적으로 라도 이렇게 보아도 다 이해할 수 있다고 믿고 한 줄로 보는 연습을 해야 한다. 스스로 느끼기에 20%도 이해하지 못하는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계속 연습하다 보면 어느 순간 한 줄이 환하게 보이면서 내용이 들어오고 뭔가는 모르겠지만 무슨 내용인지 다 알 것 같은 기분이 드는 순간이 온다. 그렇다면 50%는 내용을 이해한 것이 된다. 이 단계를 넘어서면 어느 순간 그렇게 보아도 다 이해가 되는 때가 온다. 그 때가 빠른 책 읽기로 한 줄 보기를 완성하는 순간이다.
3초 호흡 : 우선 눈을 감고 입은 다물고 코로 3초를 마시고 3초를 내쉰다. 아주 적은 동일한 양을 매우 천천히 3초동안 마시고 3초 동안 내쉰다. 혀 끝은 윗잇몸쪽에 살짝 붙여둔다.
빠른 책읽기를 하기 전에 3초 호흡을 10분 정도한다. 그러다 졸리면 10~20분 정도 자고 책을 읽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