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root

수처작주 입처개진(隨處作主 立處皆眞)

[수처작주 입처개진(隨處作主 立處皆眞)] 隨따를 수 處곳 처 皆다 개 眞참 진
“머무르는 곳마다 주인이 되어라. 지금 있는 그곳이 바로 진리(깨달음)의 세계이니라.”

에츠허르 데이크스트라(Edsger Dijkstra)

유능한 프로그래머는 자기두뇌의 한계를 잘 알고 있다.
따라서 그는 겸손함이 가득한 마음으로 작업한다.
그는 전염병과도 같은 영리한 트릭은 쓰지 않는다.

원(願)과 욕심의 차이

“좋은 세상을 만들겠다고 하는 것을 불교에서는 ‘원(願)’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원과 욕망은 심리적으로 똑같습니다. 예를 들어서 ‘나라와 민족을 위해서 내가 대통령 역할을 하겠다’ 라는 원을 가진 사람이 있고, ‘내가 권력을 잡아 출세해야 되겠다’ 라는 욕망을 가진 사람이 있단 말입니다. 둘 다 뭘 하고 싶다는 것인데, 무엇이 원이고, 무엇이 욕망인지 어떻게 구별할 수 있는 걸까요? 욕망은 버려야 되고, 원은 가져야 되는 건데 말이에요.
제일 쉬운 방법은 이겁니다. 내가 어떤 일을 하다가 안됐을 때 괴로우면, 내가 가졌던 건 욕망입니다. 예를 들어 ‘이번에 국회의원 선거에 나갔는데, 떨어져서 괴롭다’ 하는 사람은 욕망을 갖고 했던 겁니다. 그런데 ‘내가 노력이 부족해서 떨어졌구나. 앞으로 4년간 더 열심히 노력해서 다시 도전해 보겠다’ 하는 사람은 원을 품은 것입니다. 여러분 스스로 가만히 돌아보세요. 어떤 일을 할 때 주로 욕심으로 했습니까? 원으로 했습니까?

로버트 C 마틴 소프트웨어 개발의 지혜 원칙, 디자인 패턴, 실천방법 한국어판 서문

패턴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다. 이 해결책들은 특정 상황에서는 적절하지만, 그 외의 상황에서는 그렇지 못하다. 이점도 있지만, 그에 따라 치루어야할 비용도 있다. 패턴은 수백 명의 많은 소프트웨어 설계자들이 몇 년에 걸쳐 축적해온 지식이지만, 이 지식은 여러분 각자의 지성에 의해 적용되어야 한다. 패턴은 좋은 것도 나쁜 것도 아니다. 단지 존재할 따름이다. 어떤 패턴을, 언제 사용할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좀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방식은 고품질의 소프트웨어 생산을 돕는 '행동 양식'이다 팀 멤버들이 팀원 서로에게, 그리고 업무에 대해, 또 그들이 만든 코드에 대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나타낸다. 이런 방식은 많은 팀에서 시도되어 왔고, 이런 방식을 통해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 분명해졌다. 그렇지만 모든 팀에서 이 방식을 채택할 수는 없을 것이다. 각 팀은 먼저 이런 방식을 시도해보고 유익한지 여부는 각자가 판단해야 한다.

[번역] 좋은 엔지니어와 나쁜 엔지니어의 리더십 영문

30년간 개발자로 살면서 배운 것

최근 변경사항

root.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7/09/26 08:54 저자 kwon37x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