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java:lombok:pitfall

Lombok 사용상 주의점(Pitfall)

Lombok은 그 강력한 기능만큼 사용상 주의를 요한다.

현재 1.16 버전 기준.

@AllArgsConstructor, @RequiredArgsConstructor 사용금지

@AllArgsConstructor, @RequiredArgsConstructor 는 매우 편리하게 생성자를 만들어주지만 개발자의 별 생각없는 꼼꼼함이 치명적 버그가 되게 만들 수 있다.

@AllArgsConstructor
public static class Order {
    private long cancelPrice;
    private long orderPrice;
}
 
// 취소금액 5,000원, 주문금액 10,000원
Order order = new Order(5000L, 10000L); 

위 클래스에 대해 자동으로 cancelPrice, orderPrice 순서로 인자를 받는 생성자가 만들어진다. 그런데 개발자가 보기에 Order 클래스인데 cancelPriceorderPrice보다 위에 있는것이 마음에 안들어서 순서를 다음과 같이 바꾼다고 해보자.

@AllArgsConstructor
public static class Order {
    private long orderPrice;
    private long cancelPrice;
}

이 경우, IDE가 제공해주는 리팩토링은 전혀 작동하지 않고, lombok이 개발자도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생성자의 파라미터 순서를 필드 선언 순서에 맞춰 orderPrice,cancelPrice로 바꿔버린다. 게다가 이 두 필드는 동일한 Type 이라서 기존 생성자호출 코드에서는 인자 순서를 변경하지 않았음에도 어떠한 오류도 발생하지 않는다.

이에 의해, 위의 생성자를 호출하는 코드는 아무런 에러없이 잘 작동하는 듯 보이지만 실제로 입력된 값은 바뀌어 들어가게 된다.

// 주문금액 5,000원, 취소금액 10,000원. 취소금액이 주문금액보다 많아짐!
Order order = new Order(5000L, 10000L); // 인자값의 순서 변경 없음

이 문제는 @AllArgsConstructor@RequiredArgsConstructor에 둘 다 존재하며, 이에 따라 이 두 lombok 애노테이션은 사용을 금지하는 것이 좋다.

대신, 생성자를 (IDE 자동생성등으로) 직접 만들고 필요할 경우에는 직접 만든 생성자에 @Builder 애노테이션을 붙이는 것을 권장한다. 파라미터 순서가 아닌 이름으로 값을 설정하기 때문에 리팩토링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public static class Order {
    private long cancelPrice;
    private long orderPrice;
 
    @Builder
    private Order(long cancelPrice, long orderPrice) {
        this.cancelPrice = cancelPrice;
        this.orderPrice = orderPrice;
    }
}
 
// 필드 순서를 변경해도 문제 없음.
Order order = Order.builder().cancelPrice(5000L).orderPrice(10000L).build();
System.out.println(order);

필드에 붙은 애노테이션이 생성자 쪽으로 전달 안됨

  • 필드에 애노테이션이 있을 경우 자동으로 생성자로 전달이 안 되어 문제가 될 수 있다.
  • 특히 @Data,@AllArgs… 등을 사용하면 이를 잊어버리는 경우가 부지기수 이다.
  • @XXXArgsConstructor(onConstructor=@__(@원하는애노테이션)) 를 사용할 경우 생성자의 각 인자에 애노테이션이 붙는게 아니라 생성자 자체에 애노테이션이 붙는다.

무분별한 @EqualsAndHashCode 사용 자제

@EqualsAndHashCode는 상당히 고품질의 equals, hashCode 메소드를 만들어준다. 잘 사용하면 좋지만 남발하면 심각한 문제가 생긴다.

특히 문제가 되는 점은 바로 Mutable(변경가능한) 객체에 아무런 파라미터 없이 그냥 사용하는 @EqualsAndHashCode 애노테이션이다.

@EqualsAndHashCode
public static class Order {
    private Long orderId;
    private long orderPrice;
    private long cancelPrice;
 
    public Order(Long orderId, long orderPrice, long cancelPrice) {
        this.orderId = orderId;
        this.orderPrice = orderPrice;
        this.cancelPrice = cancelPrice;
    }
}
 
Order order = new Order(1000L, 19800L, 0L);
 
Set<Order> orders = new HashSet<>();
orders.add(order); // Set에 객체 추가
 
System.out.println("변경전 : " + orders.contains(order)); // true
 
order.setCancelPrice(5000L); // cancelPrice 값 변경
System.out.println("변경후 : " + orders.contains(order)); // false

위와 같이 동일한 객체임이도 Set 에 저장한 뒤에 필드 값을 변경하면 hashCode가 변경되면서 찾을 수 없게 되어버린다. 이는 @EqualsAndHashCode의 문제라기 보다는 변경가능한 필드에 이를 남발함으로써 생기는 문제이다.

따라서,

  • Immutable(불변) 클래스를 제외하고는 아무 파라미터 없는 @EqualsAndHashCode 사용은 금지한다.
  • 일반적으로 비교에서 사용하지 않는 Data 성 객체는 equals & hashCode를 따로 구현하지 않는게 차라리 낫다.
  • 항상 @EqualsAndHashCode(of={“필드명시”}) 형태로 동등성 비교에 필요한 필드를 명시하는 형태로 사용한다.
  • 실전에서는 누군가는 이에 대해 실수하기 마련인지라 차라리 사용을 완전히 금지시키고 IDE 자동생성으로 꼭 필요한 필드를 지정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다.
  • Java equals & hashCode 좋은 equals 만드는 방법
  • 막상 개발을 하다보면 온전히 Immutable 필드를 대상으로만 equals & hashCode를 만들기는 매우 어렵다. 최소한 꼭 필요하고 일반적으로 변하지 않는 필드에 대해서만 만들도록 노력해야 한다.
  • Equals Verifier를 통해 equals, hashCode 메소드 테스트를 자동으로 할 수 있다.

나는 위와 같은 이유로 Apache Commons EqualsBuilderreflectionEquals도 사용하지 말 것을 권한다.

@Data 사용금지

@Data는 파라미터 없는 @EqualsAndHashCode@RequiredArgsConstructor 등을 포함하는 Mutable한 데이터 클래스를 만들어주는 조합형 애노테이션이다.

바로 @EqualsAndHashCode@RequiredArgsConstructor를 포함하기 때문에 사용을 아예 금지하고, 차라리 다음과 같이 명시하는 것이 좋다.

@Getter
@Setter
@ToString
public class Order {
...
    // 생성자와 필요한 경우에만 equals, hashCode 직접 작성
}

개발자에게 @Data 사용시 equals, hashCode 그리고 생성자를 직접 만들어주라고 “말해봐야” 아무 소용없다. 그냥 깔끔하게 금지시키는게 낫다.

@Value 사용금지

@Value는 Immutable 클래스를 만들어주는 조합 애노테이션이지만 이 또한 @EqualsAndHashCode, @AllArgsConstructor 를 포함한다. @EqualsAndHashCode는 불변 클래스라 큰 문제가 안되지만 @AllArgsConstructor가 문제가 된다.

아예 사용을 금지시키고 다음과 같이 만드는게 낫다.

@Getter
@ToString
public class Order {
   // private final 로 여러 필드 생성
    // 생성자와 필요한 경우에만 equals, hashCode 직접 작성
}

@Builder 를 생성자나 static 객체 생성 메소드에

@Builder 를 사용하면 객체 생성이 좀 더 명확하고 쉬워지는데, 이는 기본적으로 @AllArgsConstructor를 내포하고 있다. 이 자체는 평상시에는 큰 문제가 안된다. 생성자를 package private으로 만들기 때문에 외부에서 생성자를 호출하는 일은 쉽게 안생긴다. 하지만 그래도 해당 클래스의 다른 메소드에서 이렇게 자동으로 생성된 생성자를 사용하거나 할 때 문제 소지가 있다.

따라서 @Builder 애노테이션은 가급적 클래스 보다는 직접 만든 생성자 혹은 static 객체 생성 메소드에 붙이는 것을 권장한다. (생성자 부분에 예시 나옴)

@Log

@Log 를 통해 각종 Logger 를 자동생성 할 수 있다. 이 때 기본적으로 private static final로 생성하는데, static이 아닌 필드로 만들고자 하거나 Logger 객체 이름을 변경하고자 한다면 lombok.config를 사용하면 된다.

lombok.log.fieldName=logger # 로거 객체 이름을 logger로 변경. 원래는 log
lombok.log.fieldIsStatic=false # 로거를 static이 아닌 필드로 생성

또한, 가급적이면 @Slf4j만 사용하고 나머지는 사용할 수 없게 금지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자세한 것은 아래 lombok.config 항목에서 설명한다.

나는 (라이브러리성이 아닌) 일반 서비스에서는 Logger를 field 변수로 만들 필요 없이 static final로 하는 것을 선호한다. 그래야 별다른 처리 없이 static method에서도 호출 가능하기 때문이다.

@NonNull 사용 금지

@NonNull 사용금지는 사실 개인적 취향에 가까운데, 불필요하게 branch coverage를 증가시키기 때문이다(즉, 프로젝트 코드 커버리지를 유지하고 싶다면 null인 상황에서 오류발생과 그렇지 않은 상황에 대한 테스트를 모든 사용처에서 만들어야 한다). 그렇다고 이 코드를 일일이 테스트를 만들자니 이미 검증된 라이브러리의 기능을 사용하는 곳곳에서 모두 테스트를 만드는 것도 굉장히 소모적인 일이다.

나는 그래서 @NonNull을 사용하지 않고 GuavaPreconditions로 null을 검증하고 오류 처리하는 것을 선호한다. Preconditions.checkNotNull은 branch를 만들지 않는다.

이 경우 에러 메시지를 명확하게 작성하는게 가능해지는 또 다른 장점도 생긴다.

// null일 경우 "userName must not be null." 메시지로 예외 발생
Preconditions.checkNotNull(userName, "userName must not be null.")

@ToString, @EqualsAndHashCode 필드명 지정시 오타 문제

Lombok 1.18.0 부터 @ToString, @EqualsAndHashCode에 대해 필드, 혹은 메소드에 Include, Exclude 지정이 가능해졌다. 따라서 아래 문제가 모두 해소 된다.

@ToString@EqualsAndHashCode에서는 파라미터로 특정 필드를 지정해서 처리 대상에 포함시키거(of)나 제외(exclude)시킬 수 있다.

헌데 문제는 이게 필드 이름을 String으로 지정한다는 점이다. 이로 인해 IDE 에서 필드명을 리팩토링할 때 올바로 반영이 안되거나, 아주 단순한 오타가 나도 눈치를 못 챌 수 있다. 보통 오타등으로 인해 잘못된 필드가 지정되면 Compile 시점에 warning이 출력된다. 하지만 warning일 뿐, error가 아닌지라 그마저도 모르고 넘어갈 가능성이 높다.

현재 버전에서는 이를 error로 격상시킬 방법이 없다. 컴파일러 옵션 -Werror를 주면 warning시에도 오류를 내며 컴파일을 멈추는데, 또 다른 문제는 lombok과 관계없는 다른 너무 많은 경우에 대해서 에러를 내버린다.(java 8 현재 -Xlint를 통한 옵션 미세 조정이 제대로 작동을 안함. javac 버그로 보임)

이 문제는 Jenkins Log Parser Plugin 으로 어느정도 해결 가능하다.

Lombok Field 지정이 올바른지 검사 에 관련 방법을 정리해두었다.

실무 프로젝트에서는 보수적으로 사용

개인 Toy 프로젝트가 아닌 실무 프로젝트에서는 가급적 @Getter, @Setter, @ToString 만 사용하고 그 외의 것들 사용은 자제하거나 매뉴얼을 잘 읽어보고서 보수적으로 사용한다.

@EqualsAndHashCode는 Immutable 필드만 명시적으로 지정하면서 자제해서 사용하거나 가급적 IDE 코드 제너레이션등을 통해 코드를 직접 만든다.

특히 Experimental 기능은 사용하지 말고, IDE 지원이 확실치 못하고 문법 파괴적인 val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다.

lombok.config를 통해 애노테이션 사용금지 및 각종 설정

lombok 도 이렇게 일부 기능에 대해 사용금지가 필요하다고 느꼈는지, Configuration System lombok.config를 통해 다양한 설정이 가능하게 해두었다.

예를들어, 프로젝트 최상단 디렉토리에 lombok.config 파일을 만들고 다음과 같이 지정하면 @Data, @Value, val, @NonNull, @AllArgsConstructor, @RequiredArgsConstructor 등의 사용이 금지된다.

억지로 사용할 경우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

config.stopBubbling = true
lombok.data.flagUsage=error
lombok.value.flagUsage=error
lombok.val.flagUsage=error
lombok.var.flagUsage=error
lombok.nonNull.flagUsage=error
lombok.allArgsConstructor.flagUsage=error
lombok.requiredArgsConstructor.flagUsage=error
lombok.cleanup.flagUsage=error
lombok.sneakyThrows.flagUsage=error
lombok.synchronized.flagUsage=error
# experimental 전체 금지
lombok.experimental.flagUsage=error

# 기타 각종 사용해서는 안되는 기능들을 모두 나열할 것.

상세한 설정 옵션은 각 애노테이션 매뉴얼 페이지 하단에 자세히 나와 있다.

java/lombok/pitfall.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20/12/08 15:05 저자 kwon37x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