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linux:rdesktop

rdesktop

기본 사용법

# 첫번째 명령 :
rdesktop -u 사용자명 -k ko -fP 호스트IP

# 두번째 명령, % 기호는 리눅스에서 실행기 아이콘을 만들때 ''%%''로 표기해야 한다. :
rdesktop -u 사용자명 -k ko -g 100% -PKD 호스트IP
# 혹은 geometry 직접 지정
rdesktop -u 사용자명 -k ko -g 1600x876 -PKD 호스트IP

두 명령 다 원격컴퓨터화면을 전체화면으로 보여줍니다. (관련옵션 : 첫번째 명령에서 -f, 두번째 명령에서는 -g 100% -D.) 두 명령 모두 옵션 -P를 통해서 비트맵캐쉬(bitmap cache)옵션을 켜주는데 이러면 반응속도가 빨라집니다. 접속을 끊지 않고 전체화면모드에서 나가기만 하려면 Ctrl+Alt+Enter를 누릅니다. 다시 전체화면으로 가려면 Ctrl+Alt+Enter를 다시 눌러주면 됩니다. (참고사항 : -k ko는 한영키가 원격에서도 작동하게 하려고 넣은 옵션)

위의 두 명령 중 첫번째 명령으로 원격접속한 후 Alt+TAb(창 전환 단축키)을 누르면 로컬컴퓨터 리눅스에서 창전환이 되는게 아니라 원격컴퓨터 윈도우즈에서 창전환이 일어납니다. Alt+Tab은 윈도우즈와 리눅스데스크탑 모두에서 창전환 단축키인데 그걸 원격에서 잡아챈 겁니다. 이건 좋은 거죠? 그런데 다른 키도 다 잡아갑니다. Ctrl+Alt를 누른 상태에서 오른쪽방향키를 누르면 이게 리눅스 작업공간 전환 단축키이니까 작업공간 전환이 일어나야 되는데 안 일어나고 그냥 원격컴퓨터윈도우즈가 다 먹습니다. 이건 안 좋죠? 다른 작업공간을 보려면 일단 전체화면모드에서 나가주는 수 밖에 없습니다.

작업공간 얘기가 뭔소린지 모르겠다는 분은 리눅스의 가상 작업공간에 대한 글을 읽어보시거나 우분투 소개글의 작업공간 부분을 읽어보세요.

두번째 명령으로 접속하면 반대의 현상이 일어납니다. 그때는 Alt+Tab을 누르면 리눅스 데스크탑에서 창전환이 일어납니다. 불편하겠지요. 일부 이걸 원하는 사람들도 있긴 하겠지만.. 그리고 Ctrl+Alt+방향키를 누르면 리눅스 작업공간 전환이 됩니다. 이거 잘 쓰면 유용합니다. 리눅스 첫번째 작업공간에서 작업하고 있다가 두번째 작업공간으로 가서 터미널창 열고 두번째 명령을 입력해서 윈도우즈로 원격접속하면 두번째 작업공간에 전체화면으로 원격컴퓨터 윈도우즈의 화면이 뜨는데 그 상태로 있다가 갑자기 로컬컴퓨터작업이 하고 싶으면 첫번째 작업공간으로 오고 그러다가 다시 원격컴퓨터작업하고 싶으면 두번째 작업공간으로 가는 식으로 사용하면 편합니다. 이런 식으로 사용하면 로컬에서 어떤 텍스트를 복사해서 원격에서 붙여넣기를 하거나 할 때 편합니다.

옵션

  • -5 : RDP version 5 사용
  • -r clipboard:CLIPBOARD : 클립보드 공유
  • -P : bitmap caching. 성능 좋아짐.

실행 위치 지정

  • -g 옵션에서 마지막에 +x +y로 윈도우 위치 좌표를 지정한다.
    rdesktop ... -g 1600x900+x+y ..
  • -D 옵션으로 불필요한 윈도우 타이틀 바 등을 없앨 수 있다.
linux/rdesktop.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20/08/18 11:25 저자 kwon37x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