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독서:자본주의

차이

문서의 선택한 두 판 사이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링크

다음 판
이전 판
마지막 판 양쪽 다음 판
독서:자본주의 [2018/12/01 12:43]
kwon37xi 만듦
독서:자본주의 [2018/12/01 17:03]
kwon37xi
줄 3: 줄 3:
   * 자본주의를 사는 사람이면 꼭 봐야할 책. 기본적인 자본주의에 대한 이해를 가질 수 있다.   * 자본주의를 사는 사람이면 꼭 봐야할 책. 기본적인 자본주의에 대한 이해를 가질 수 있다.
  
-  * 물가는 절대 내려가지 않는다- 소비 둔화에 따른 물가 안정은 당장 내 주머니에서 나가는 돈을 줄일 수는 있지만, 아예 일자리를 잃을 수 있다는 더 큰 위험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물가는 절대 내려가지 않는다 - 소비 둔화에 따른 물가 안정은 당장 내 주머니에서 나가는 돈을 줄일 수는 있지만, 아예 일자리를 잃을 수 있다는 더 큰 위험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  자본주의는 이 '돈의 양'을 조절할 수 있는 힘이 없다. 아니, 보다 정확하게는 '돈의 양'이 끊임없이 많아져야만 한다. 그것이 바로 자본주의 사회이다. 돈의 양이 많아지지 않으면 우리가 살아가는 자본주의 사회는 제대로 굴러갈 수 없다.+ 
 +자본주의는 이 '돈의 양'을 조절할 수 있는 힘이 없다. 아니, 보다 정확하게는 '돈의 양'이 끊임없이 많아져야만 한다. 그것이 바로 자본주의 사회이다. 돈의 양이 많아지지 않으면 우리가 살아가는 자본주의 사회는 제대로 굴러갈 수 없다. 
 + 
 +> 은행은 10%의 돈을 '부분지급준비율'로 은행에 준비해 둬야 한다. 이는 '예금한 고객이 다시 돈을 찾아갈 것을 대비해 은행에 쌓아둬야 하는 돈의 비율'이다. 이를 간단하게 '지급준비율'이라고 말한다. 
 + 
 +> 자본주의 경제 체제는 '돈으로 굴러가는 사회'가 아니라 '돈을 창조하는 사회'라고 해야 보다 정확 
 + 
 +> 양적완화를 단행했다는 것은 심각한 위기 상황에서 통화량을 늘리기 위해 미국 중앙은행이 달러를 더 많이 찍어냈다는 의미이다. 이자율을 낮춰서 경기를 부양하는 것이 한계에 부딪혔을 때 중앙은행은 직접 화폐를 찍어내서 국채를 매입하는 방법으로 통화량을 늘린다. 
 + 
 +> "우리의 통화 시스템에 빚이 없으면 돈도 없습니다." 
 + 
 +> 1971년 달러가 금으로 부터 자유로워 졌다. - 금으로부터 자유로운 진정한 명목화폐의 출현 
 + 
 +> 전문가들도 모르고 개인도 모르는 (금융) 상품들이 버젓이 거래돼고 있다. 
 + 
 +> 회사가 망해서 빚잔치를 하는데 돈을 돌려주는 우선순위에서 순위가 밀리는게 바로 후순위채권이다. 
 + 
 +> 은행은 맑은 날에는 우산을 빌려줬다가 비가 오면 우산을 걷는다. 
 + 
 +> 펀드는 회전(주식을 샀다가 파는 것)을 할 때마다 고객이 그 매매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는 점이다. 회전율이 높다면 수수료가 높아지고 이는 투자자의 손실로 돌아온다. 따라서 펀드를 살 때에는 꼭 매매회전율을 따져봐야한다. 
 + 
 +> 보험은 투자 상품이 아니다. 차라리 보험금이 낮은 보장성 보험에 가입하고, 나머지 돈은 투자로 불리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다. "저축성 보험 들지 말 것" 
 + 
 +> 보험은 정액보장 상품인지, 실손보장 상품인지만 우선 확인하고, 실손보장 상품은 중복보상이 되지 않기 때문에 하나만 들면 충분하다. 
 + 
 +> 파생상품은 투자를 가장한 도박 
 + 
 +> 금융기관은 탐욕적인 회사일 뿐이다. 액면 그대로 믿지말고 공부하라. 
 + 
 +> 돈이라는 것이 나쁜 것이 아니고 행복하게 살기 위한 수단이라는 것, 그리고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금융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는 태도를 가져야 
 + 
 +> 투자자가 아니라 '금융소비자'라는 개념을 사용해서 보호의 대상으로 봐야 한다. 
 + 
 +> 소비습관은 마케터들에 의해 '길들여진' 것이다. 
 + 
 +> 일단 사고 싶다는 욕망이 든 후에는 그것을 의식적으로 합리화하는 과정이 발생한다.  
 + 
 +> 소비는 불안에서 시작한다. 
 + 
 +> 물질에 대해서 돈을 쓰는 소비보다는 내 삶을 풍요롭게 하는 어떤 삶의 경험에 투자하는 쪽이 훨씬 더 오래 기억되고 또 그 만족감과 행복감도 오래 지속됩니다. 
 + 
 +> 욕망을 줄이면 행복은 늘어난다. - 행복은 소비를 욕망으로 나눈 것. 
 + 
 +> 자존감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자신을 보다 깊이 사랑하게 만들고, 돈을 덜 쓰게 해줄 수 있습니다. 
 + 
 +> 아담스미스의 이상은 '인간의 도덕적 범위 내에서 완전히 자유로운 시장 체제'로 요약할 수 있다. 
 + 
 + 
 +===== 펀드 고르기 ===== 
 +  * M애셋 | 디스커버리 | 주식형 | 4 | Class C 
 +  * M애셋 : 자산운용사 이름 
 +  * 디스커버리 : 투자전략. 디스커버리는 유망기업 발굴을 뜻함. 
 +  * 주식형 : 어디에 투자하는지. 여기서는 주식. 
 +  * 4 : 펀드 시리즈 번호. 숫자가 올라갈 수록 나름대로 잘 나가는 인기 펀드. 전체 모집금액이 1조원을 넘을 때에만 다음 시리즈 허용. 
 +  * Class C : 수수료 체계 : A 선취, B 후취, C 둘다 없음. 
  
 ===== 유튜브 동영상 ===== ===== 유튜브 동영상 =====
독서/자본주의.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8/12/01 17:15 저자 kwon37xi